요요현상없이 건강하게 다이어트해보도록 합시다.
올바르지 않은 식사방법은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불규칙적인 식사로 인한 폭식, 간식과 야식을 주식보다 과다섭취한다든가, 스트레스가 쌓이면 먹는 것으로 해결하는 경향 등의 잘못된 식사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에서 벗어나 자신의 체질에 맞는 올바른 식단에 의한 규칙적인 식사로 체중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은 속도가 느리기는 해도 음식만으로 체중조절을 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볼 때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운동은 근육을 발달시키고 기초대사량을 늘려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꾸어준다.
무리 없이 호흡할 수 있고, 땀이 조금 나는 정도의 유산소 운동 → 체내의 대사를 촉진 → 지방을 연소(다이어트에 적당)
그러나, 무산소 운동은 지방 대신 당을 에너지로 사용하므로 살 빼는 데는 효과적이지 않다.
약물요법은 비만 치료로 적절한 체중감량이 되지 않을 경우에 단기간 동안 보조요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엄격한 의학적 검사와 진찰을 통해서 개개인에게 맞도록 안전하게 처방 되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수정요법은 개인의 올바르지 않은 일상생활방식에서 초래하는 비만의 원인을 적절하게 분석하여 생활방식의 변경으로 체중조절을 하는 요법이다.
행동수정요법에서 성공적인 비만의 치료를 위해서는 제일 먼저 생활방식에 대한 분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식사 및 운동습관을 변화시켜 새로운 습관을 확립하도록 해야한다.
장기간의 체중조절을 보장하는 행동수정에는 자기감시(self-monitoring), 자극조절(stimulus control) 및 보상(reward system)이 있는데, 자기감시는 먹는 음식과 먹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을 추적하는 과정, 장소, 시기, 마음 상태들을 함께 일기형식으로 기록함으로써 개인의 식행동을 좀더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며, 자극조절은 먹게끔 만드는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