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영도구민 여러분, 최찬훈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들, 그리고 구정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김기재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이경민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영도구 내 교통 여건 개선과 주민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택시 승강장 증설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영도구는 부산에서 유일하게 지하철 노선이 없는 지역입니다. 구민들은 교통 선택지가 적고, 관광객들 역시 마찬가지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택시 승강장이 두 곳 있기는 하나 유동 인구가 적어 활용도가 매우 낮은 실정인 가운데, 택시 기사분들이 도로에서 임시 정차를 반복하다 보니 교통 혼잡과 불필요한 연료 소모, 환경오염, 주정차 단속으로 인한 과태료 부담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관내 택시 회사 기사분들 80% 이상이 영도구민이라는 점에 비추어 택시 승강장 부족은 단순한 교통 편의시설 부족 문제를 넘어 구민의 근로환경, 나아가 지역경제와도 닿아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부산 택시 회사들의 심각한 인력난까지 폭넓게 고려한다면 택시 승강장 증설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인 셈입니다.
본 의원은 택시 승강장 부족 등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지난 9월 11일 관내 택시 회사 노조위원장들과 정책 간담회를 열고 현장에서 영도구 내 택시 승강장 증설 등 건의문 및 서명부를 마련해 구청 교통과에 전달한 바 있습니다.
당시 저와 택시 회사 노조위원장들이 제시한 택시 승강장 조성 희망 위치는 흰여울문화마을 맞은편 유성탕 인근, 남항시장 입구(GATE 2) 농협은행 영도지점 맞은편, 롯데하이마트 영도점~항만소방서 영선119 안전센터 인근, 림스치킨 영도대교점 인근, KB국민은행 영도점 인근입니다.
한편, 간담회 준비 과정 중 제가 구청 교통과에 영선대로93 일원(청진동뼈해장국~해동병원) 구간에 택시 승강장 조성을 건의하였던 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현재 구청 교통과가 영선대로93 일원(청진동뼈해장국~해동병원) 구간과 흰여울문화마을 맞은편 유성탕 인근, 남항시장 입구(GATE 2) 농협은행 영도지점 맞은편을 중심으로 부산시 택시운수과와 적극적으로 협의 중인 가운데, 그런 한편 영도대교 입구, 이송도 삼거리 회전교차로 인근, 해양로 등도 검토 중입니다.
근래 부산시에서도 각 구․군에 2026년 택시승차대 설치 및 정비 대상지 추천 협조 요청이 있었던 만큼 영도구가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면 승강장 증설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금이 그 추진의 적기라고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현재도 시 택시운수과와의 협의를 위해 노고가 많은 구청 교통과 공무원분들께 감사드리며, 그간의 노력이 실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끝까지 힘써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