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란
진행성 치매는 뇌의 질환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비율이 증가한다. 1906 년 11 월 3 일 정신과 의사인 Dr. Alois Alzheimer는 51세 된 부인이 남편에 대한 질투망상으로 시작되어 점점 증상이 악화된 후 55세에 사망하게 되는 케이스를 다루게 되었는데 환자 사망 후 뇌의 해부결과 신경세포수가 현저하게 감소되어 위축되었으며 “노인반점”이 대뇌피질에 다수 발견되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대개 치매병중 가장 많은 50%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이병은 발병하여 사망하는데 5-10년 정도이며 알쯔하이머병 자체가 사망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보통 폐렴, 감염증, 뇌졸중 등이 원인이 된다.
치매의 특징
- 전체적인 기억상실
- 지능장애 진행
- 건망증에 대한 자각이 없다.
원인
생물학적으로는 65세정도는 10%이며 85세이후에는 50%정도 치매에 걸릴 확률이 있다. 또한 알쯔하이머 치매는 유전으로 인한 것은 전체의 2-3%정도 발생 확률도 있으며 대개 35-60세 까지 발생한다. 그밖에 다른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다.
SIGN
치매는 서서히 진행함으로 인해 가족들은 존경하는 부모님이나 사랑하는 배우자가 치매라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게 된다. 단지 노화의 현상으로만 생각하고 조기진단의 기회를 놓칠 수 있다. 치매는 대부분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조기발견이 중요하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