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위기가구 통합사례관리사업

통합사례관리사업이란?

지역사회 공공 및 민간 복지자원을 활용하여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 등 맞춤형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 및 모니터링하여 지역주민의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는 사업

추진팀 구성

  • 복지정책과 희망복지계 : 7명(공무원 4명, 통합사례관리사 3명)
  • 사례분과위원회 : 18명

사례관리 대상

  • 위기가구대상
  • 중점대상
    •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자활 지원 가능 가구(기초생활수급자 중 특히 신규 수급자, 기초수급 탈락자 등)
    • 차상위 빈곤가구. 특히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 가능 가구

지원내용

  • 개별사례관리를 통하여 전문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
  • 개별 욕구조사 및 계획 수립에 따라 서비스 제공을 결정하고 민·관 협력을 통한 맞춤형 사례관리 실시
  • 탈빈곤 할 수 있는 자활 및 고용 등 전문서비스 연계 등

통합사례관리 절차

통합사례관리 진행절차이미지 크게 보기

사례관리 진행절차

대상자 접수 → 욕구 및 위기도 조사 →사례회의개최 → 대상자 구분 및 선정→

사례관리 대상가구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 서비스 제공 및 점검 → 종결 → 사후관리(동)

서비스연계 대상가구

서비스 연계 실시 → 서비스 점검 → 사후관리(동)

접수일로부터 30일이내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신청방법

본인 직접신청 또는 어려운 상황에 처한 가구를 알고 계신 친족, 이웃주민 등 대리 신청

신청장소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

문의처


담당자 :
복지정책과 정유진 (051-419-4341)
최근업데이트 :
2023-03-16 08:43:19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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