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래1동

행정서비스헌장

헌장명

영도구 행정서비스 헌장

헌장내용

영도구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서비스헌장은 모든 구민을 최상의 고객으로 모시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중 주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서비스이행 기준과 내용. 제공방법과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를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구민들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도입배경 및 필요성
  • '시민 눈높이'행정의 제도적 틀을 마련
  • 행정기관 위주의 서비스 ⇒ 고객중심의 효율적 효과적 서비스 제공
  • 공무원의 책임성을 제고하고 조직의 임무 명확화
  • 공공기관의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 향상
  • 서비스 헌장 법제화 ⇒ 명시적이고 강제적 계약으로 전환
주요내용
  •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행정서비스의 이행기준과 내용을 제시
  • 행정서비스의 제공방법 및 절차를 규정
  •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규정
  • 행정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고객의 협조사항을 제시

이행기준

서비스 이행 표준

  • 봉래1동에서는
    • 자율환경감시대를 구성하여 주2회(매주 화·목요일) 부산대교밑 등 불결지에 대한 순찰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65세이상 독거노인세대 중 홀로 어르신 30세대 가정을 방문, 생신상을 차려 드리고 1일 1회 요구르트 안부배달사업을 통해 이웃의 사랑과 관심을 전달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분위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저소득 자녀를 대상으로 새마을문고(2F)를 상시 개방하고 있으며, 연 1회 아동 현장견학등을 실시하여 사회적 약자에 대한 교육 기회제공 및 관심과 지원으로 소외감 해소에 노력하겠습니다.
    • 출생자에게 기념품(기저귀 및 태극기 세트) 증정 및 축하 메세지를 전달하여 부모에게는 자부심을 심어 주고 지역주민에게는 애향심을 고취하여 출산장려에 노력하겠습니다.
    • 다문화가정 여성에 대한 현장견학 및 한국문화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한국사회 적응을 돕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주민 위주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리며, 만약 이행치 않을 시에는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봉래1동 행정복지센터

주민 여러분께 드리는 부탁말씀

동 행정복지센터내 모든 시설물은 주민 여러분을 위하여 설치한 것이므로 서로 아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주민 여러분이 우리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였을 때 불편·부당사항이 발견되었을 때는 언제든지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동 행정복지센터 전 직원은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 즉 주민을 감동시킬 수 있을 때까지노력하겠으며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주민께서 보실 때 친절하고 성실하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이 있으면 적극 추천하여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칭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
봉래1동 최진옥 (051-419-5621)
최근업데이트 :
2023-03-15 08:41:14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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