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선1동

행정서비스헌장

헌장명

영선1동

헌장내용

  • 우리 영도구 전 공무원은 모든 구민을 최상의 고객으로 모시고, 민원을 처리하는데 있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구민을 내 가족처럼 모시고,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내 일처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구민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행정실명제를 이행하여 행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구민에게 최적의 휴식공간과 편의시설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구민에게 불편을 드렸거나, 부당하게 처리되었음이 발견될 경우 이를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와 같은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구민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행기준

공통서비스 이행기준

구민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한 구민을 위하여
    • 구민이 해당부서를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구민홀에 민원안내도우미 2명을 배치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을 1분 이내에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구민을 맞을 때는 5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앉을 자 리를 안내하고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구민을 위하여 민원실에 안경 3개를 비치하고, 글쓰기가 어려운 구민을 위해서는 담당자가 무료대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직원 부재시에는 업무대행 직원이 직접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원하실 경우 담당직 원이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 불편신고사항에 대하여는 3일 이내에 처리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으며, 타부서 소관사항에 대해서는 1시간 이내에 해당부서로 넘겨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상담 민원을 위하여
    • 전화벨 소리가 울릴시에는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부드럽고 또렷한 목소리로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 연결시에는 다른 직원 또는 타 부서로 연결할 때에는 통화요점과 함께 10초이 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연결된 전화에 대하여 바로 담당자를 바꾸어 줄 수 있도록 업무담당자와 전화를 기재한 매뉴얼을 전직원의 PC에 저장 하여 활용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안내시에는 서식 및 첨부서류를 미리 조목조목 안내하여 2회 이상 구청을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민원인께서 전화를 끊으신 것을 확인한 다음 1초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우편․인터넷 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
    • 우편․인터넷 민원에 대해서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후 30분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과정을 이해하기 쉽도록 접수후 3시간이내에 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 처리예 정일자를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알 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
  •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모든 문서에는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등을 기록하는 행정실명제를 이행 하겠습니다
  • 구 자치법규 및 행정정보를 신속히 알 수 있도록 구홈페이지( http://www.yeongdo.go.kr )를 운영하겠으며, 영도소식지, 구보등 각종 행정 간행물을 통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구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행정정보공개 창구를 설치 운영하겠으며, 업무상 취득․관리하는 개인정보 에 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겠습니다
    • ※ 행정정보 공개창구 : 영도구청 민원실 6번 창구(☎419-4267)
  • 각 동 행정복지센터(11개소) 민원실
    • ※ 행정정보공개 전자민원창구 : 홈페이지→전자민원창구→행정정보공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민원에게 제공된 서비스에 하자 또는 불편을 준경우에는 직원의 잘못으로 구청이나 동 행정복지센터를 2번 이상 방문하시거나, 헌장에 정한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는 타 업무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고 10,000원 상당의 재래 시장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법정처리기간을 초과하였을 경우에는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을 법정 처리기간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처리 만료일 1일전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겠으며, 처리기간 경과시 10,000원상당의 재래시장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 1일초과시 : 1일당 5,000원 추가)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제공된 서비스의 불편․부당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부당하게 처리되었거나 개선 해야 할 점이 있으신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검토 후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공무원 친절도 평가를 위하여 무원 친절도 측정함을 민원홀과 민원실등 2개소에 비치, 구민에 대한친절도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구민홀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저희들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질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꾸준히 평가 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매년 1회(10월중) 구민을 대상으로 우리 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와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를 자체 또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와 이행기준달성도 평가결과는 다음연도 1월중에 영도 구 홈페이지 또는 구보를 통해 공표하고, 시정조치계획은 조사결과 발표 후 1개월 이내에 동일한 방법으로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수준과 이행기준 달성도가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1차적으로 자체 시정하고, 법령과 제도의 개선이나 예산이 수반되는 경우에는 해당 법령, 제도의 개선과 소요예산을 확보하여 시정하겠습니다.

영선1동에서는

  • 관내 65세이상 국민기초생활대상자인 홀로어르신을 대상으로 희망의 반려식물 전달사업, 행복영선한마당 큰잔치 등 경로효친사상 고취 및 훈훈하고 정감이 넘치는 마을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 가정을 대상으로 해피바이러스사업, 사랑의 집수리 등 참여자의 보람과 수혜자의 소외감 해소를 도모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의 대기시간 동안의 무료함을 경감시키고,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민원대에 사탕 및 다과바구니 3개를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자치회 교양강좌 수강생들로 구성된 찾아가는 공연봉사단을 운영하여 주민자치회의 지역봉사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볼거리가 부족한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공간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
영선1동 김나영 (051-419-5525)
최근업데이트 :
2022-10-19 10:05:23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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