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항동

행정서비스헌장

헌장명

남항동

헌장내용

  • 우리 영도구 남항동 공무원은 지역 주민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개선해 주기를 바라며, 불편.불만사항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의 의식변화를 통하여 주민의 편에서 행정을 편치는 동을 만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동사무소를 방문하는 모든 주민에게 단정한 자세,상냥한 말씨, 부드러운 표정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받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행동하겠습니다.
    • 우리는 집접 방문하는 주민을 위해 각종 편의 제공과 동사무소 환경개선을 하여 가장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을 만들겟습니다.
    • 우리는 기다리는 민원 대기시간 절약을 위해 전화 예약제를 실시하고 목표처리시간을 정하여 최대한 빠른 시간 내 발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웃의 소외된 계층과 더불어 함께 살 수 있는 공동체적 삶을 위한 복지해정을 펼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이 참여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주민의 교양수준 향상은 물론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을 만들겠습니다.
    • 우리는 1일 순찰활동으로 주민불편사항 발생 시는 신속하게 처리하여 주민생활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언제든지 다시 찾고 싶은 친절한 행정기관이 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이행기준

서비스 이행 표준

주민을 맞이하는 자세
  • 주민이 직접 방문하였을 시
    • 담당 직원을 1분 이내에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 직접 방문하는 주민에게는 먼저 본 직원이 인사를 하고 용건을 1분이내에 파악하여 안내 하겟습니다.
    • 주민과 대화할 때는 주민의 눈높이에서 안내를 하고 서류를 교부시에는 두 손으로 정중히 드리겠습니다.
    • 담당직원 부재시에는 업무대행 직원이 직접 처리하여 드리겠으며,원하실 경우 담당직원이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과 대화중에 전화가 걸려 왔을 때는 "죄송합니다. 잠깐만 기다려 주십시오"양해를 구한 후 30초 이내에 통화를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문의하였을 시
    • 전화벨 소리가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 또는 타 부서로 연결할 때에는 담당자에게 간단하게 요지를 전달하고 즉시 "담당자를 바꿔드리겠습니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10초이내 전화를 연결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경우는 반드시"감사합니다"라는인사를 하고 주민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2초후에 전화를 끊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PC통신·인터넷으로 서비스를 문의하였을 시
    • 접수 후 3근무시간 이내에 처리결과 또는 처리 예정일자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 조성
  • 민원실내에 민원서류 절차와 수수료가 기재된"민원업무처리안내 표지판"을 부착하고 민원창구에는 담당자별 업무가 기재된 창구별 안내판을 비치하겠습니다.
  • 전국행정기관 무료전화기, 복사기, 팩스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편안한 가운데 용무를 보실 수 있도록 음악이 흐르는 민원실을 만들었습니다.
  • 장애인,노약자,임산부 등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천용 출입로 및 전용 필기대를 설치하고 화장실 내부는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 고객 신고 센터를 운영하여 방문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편 부당한 사항에 대해서는 1일이내 시정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노약자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3종)을 비치하여 민원서류 신청시 불편을 덜어드리고 신청서 서식모형 비치 및 무료 대서도 해 드리겠습니다.
  • 책상 위 서류정리 및 개인별 사무공간을 확보하여 쾌적한 사무실 분위기를 만들겠습니다.
  • 동사무소의 각종 민원 행정정보는 영도구 홈페이지, 영도소식지, 구보 등 각종행정 간행물을 통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직원의 잘못으로 동사무소를 2번 이상 방문하시거나, 헌장에 정한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는 타 업무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직원이 주민 여러분께 불법,부당한 행위를 요구하였을 때는 즉시 신고를 하여 주시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부당하게 처리되었거나 개선해야 할 점이 있으신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검토 후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저희들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질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꾸준히 평가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매년 1회(10월중) 주민을 대상으로 우리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와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를 자체 또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와 이행표준달성도 평가결과는 다음연도 1월중에 영도구 홈페이지 또는 구보를 통해 공표하고, 시정조치계획은 조사결과 발표 후 1개월 이내에 동일한 방법으로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수준과 이행기준 달성도가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1차적으로 자체 시정하고, 법령과 제도의 개선이나 예산이 수반되는 경우에는 해당 법령, 제도의 개선과 소요예산을 확보하여 시정하겠습니다.
동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1. 신속, 정확, 공정한 민원 행정서비스 제공
  • 즉결민원사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목표처리시간을 설정하여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민원명 법정처리시간 현재처리시간 목표처리시간
    • 주민등록 전,출입 3시간이내 5분이내 5분
    • 주민등록 등,초본 즉 시 5분이내 3분
    • 인감증명 즉시 5분이내 3분
    • 출생및사망신고 3시간이내 5분이내 5분
    • 주민등록증발급신청 즉 시 10분이내 10분
    •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3시간이내 10분이내 5분
    • 국민기초생활보장증명 3시간이내 5분이내 3분
    • 장애인자동차표지발급 3시간이내 10분이내 5분
    • 장애인증명 3시간이내 15분이내 3분
    • 노인교통수당신청 3시간이내 15분이내 2분
    • 민방위대원신고 3시간이내 5분이내
    • 고용촉진훈련신청 3시간이내 5분이내 5분
    • 쓰레기봉투매수신청 3시간이내 5분이내 5분
    • 교양강좌수강등록 즉 시 5분이내 2분
    • FAX민원신청발급 4시간이내 3시간30분이내2시간30분
    • 국민기초생활수급신청 14일이내 14일이내 10일이내
    • 장애인등록신고 3일이내 1일이내 5시간이내
    • 전세자금융신청 5일이내 5일이내 3일이내

※ 이행목표 처리시간은 민원인이 접수한 이후부터 적용되며, 1회 10건 이상 민원 신청시는 지연될 수 있습니다

유기한 민원 서류에 대해서는 법정처리기간에 불구하고 다음과 같이 자체 목표처리 기간을 설정 운영하고, 기타 민원은 민원사무처리기준표에 의거 최단시일 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동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행정의 투명성을 놓이기 위하여 모든 서류에는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의 성명,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등 연락처를 남겨서 주민이 불편을 남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업무상 취득 관리하는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주민의 권리와 이익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주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담당자 :
남항동 (051-419-5501)
최근업데이트 :
2023-03-14 09:53:39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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