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우리 영도는 백두의 큰 기운이 서린 봉래산을 품고 태평양으로 나아가는 해양수도 부산의 중심이자 한반도의 관문이다.
태종대의 해안 절경과 함께 반만년 선사문화가 숨쉬는 곳이며, 절영마 기상이 살아 있는 역사의 고장이자 행복한 삶의 터전이다.
이에 우리는 근대산업의 발상지이며, 자연과 역사가 공존하는 보물섬 영도를 인간이 존중되는
세계적인 해양도시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
2017년 9월 1일
영도구민헌장의 의의는 우리 삶의 터전인 영도의 역사적 근원과 영도구민의 정체성을 담아내는 한편, 도시 위상과 역동성의 시발이 되는 지정학적 근거를 파악하고, 미래지향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우리구와 구민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백두대간의 장대한 기운이 봉래산으로 이어져 내려와 예전부터 영도 사람들은 봉래산 정기를 받은 절영마의 진취적인 기상과 애향심을 간직하고 있으며, 영도는 위치적으로 태평양의 풍파로부터 부산은 물론이거니와 나아가 한반도까지 지키는 관문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영도는 천혜의 자연 경관으로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17호 및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태종대와 동삼동패총을 비롯한 신석기 유적지가 곳곳에 있는 유서 깊은 역사와 문화의 도시입니다.
근대 조선 산업의 발상지이며 70년대부터 대한민국 조선 및 수산산업을 선도해 온 영도는 과거의 명성과 경제적 부흥을 찾기 위해 동삼혁신지구 해양수산 클러스터 조성 및 태종대권 종합개발 등, 미래성장동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구한 역사와 조상의 지혜, 영도구민으로서의 주인의식과 자긍심을 바탕으로, 인간이 존중되는 행복도시 영도만의 특화된 가치로 새 시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우리의 뜻을 모아 다음과 같은 행동강령을 실천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