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이란?

노화, 외상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지게 되는 염증성 질환으로 100여 가지의 질환이 관련 되어 있습니다. 주로 슬관절, 고관절, 견관절, 요추, 경추, 손목, 손가락에 잘 발생합니다.

관절염 종류

  • 골관절염-초기 연골이 연화되면서 파괴되고, 이후 연골 아래 뼈가 비정상적으로 증식 하면서 관절강이 좁아지고 활막이 비대해 집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초기 염증으로 활막이 증식되어 두꺼워지고, 이후 연골 손상이 동반되고 뼈가 염증으로 녹아지며 관절 변형과 경직으로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골관절염과 류마티스관절염 비교

구분, 골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의 항목으로 골관절염과 류마티스관절염 비교을 제공하는 표
구분 골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빈도 10~15% 1%
원인 노화, 과체중, 가족력, 생활습관, 스트레스, 사고 및 운동으로 인한 관절 손상 자가면역이상, 유전적 소인, 관절염 유발 인자: 감염(세균, 바이러스, 미생물) 등
부위 체중 부하가 많은 관절, 무릎, 고관절 손, 손목, 작은 관절
증상시기 주로 오후에 통증이 심함 주로 오전에 통증이 심함
관절 이외 증상 없음 있음
진행 느리다 빠르다
위험인자 1) 비만, 과도한 운동, 흡연, 선천성
2) 외상, 관절모양, 반복 작업, 직업
자가면역기능 이상, 가족력, 유전적 자가면역계결함
특징 관절, 특히 무릎에 소리 남 1시간 이상 아침에 뻣뻣함, 피하 결절

관절염의 치료

치료는 환자교육, 약물요법, 운동요법, 수술요법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적절한 영양공급, 물리치료, 휴식이 매우 중요하며 심한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반면 장기간 전혀 운동을 하지 않으면 관절의 경직과 근육의 위축이 동반 되어 운동 능력이 감소하게 되므로 적절한 운동이 필요 합니다. 급성 관절염이 있을때는 우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관절염의 생활 및 식사요법

  • 육류섭취를 줄이고 생선, 닭고기류 섭취는 늘이세요.
  • 저지방식이, 무지방 유제품(우류 하루 2컵)을 드세요.
  • 잡곡류를 많이 섭취 하시고, 하루 과일과 야채를 5회 이상 섭취 하세요.
  • 소금, 짠 음식, 단 음식, 간식 및 알코올 음료는 제한하여 드세요.
  • 하루 6~8컵의 물을 섭취 하세요.

관절 보호 생활요령

  • 체중을 정상체중으로 줄여서 유지하셔야 합니다.
  • 무거운 물건 들기, 오래 서있기, 계단 이용, 등산등 관절에 무리 가는 행위를 삼가 하세요.
  • 오래 걷거나, 심한 에어로빅, 조깅 등 관절에 무리 가는 운동을 삼가 하세요.
  • 수영, 실내 자전거 같이 관절을 튼튼히 하는 운동을 하세요.
  • 보행시는 부드럽고 평평한 땅을 선택 하시고,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하시고 걷는 속도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팔 운동을 증가 시키시도록 하세요.
  • 무릎 통증 감소를 위한 무릎의 강화 운동은 매일 100번씩 해야 합니다.

담당자 :
보건행정과 김소진 051-419-4916
최근업데이트 :
2017-11-16 14:2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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