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자주묻는 질문

작성일
2020-02-28 11:12:26
작성자
보건행정과
조회수 :
38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자주 묻는 질문

Q1.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중 사람에게 전파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각각 MERS 코로바이러스와 SARS 코로나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공개된 염기서열분석을 통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박쥐유래 사스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Q2. 코로나19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코로나19는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했을 때 생 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입 등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전염이 됩니다.

WHO는 공기전파 가능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밝혀진 근거에 의하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하였을데 발생하는 비말과 이를 접촉했을 때 전파됩니다.

(출처) WHO, Q&A on coronaviruses(COVID-19)

 

Q3. 코로나바이러스는 체외로 배출되면 얼마나 생존하나요?

그러나 현재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진행 중이고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인 SARS-CoVMERS-CoV의 경우를 보면 체외로 배출된 상태에서 온도, 습도, 빛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환경 표면에서 수일 생존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잠재적인 감염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확진환자가 사용한 공간이나 물건 등은 소독 조치가 필요한 것입니다.

Q4. 소독 후에 코로나바이러스가 진짜 사멸하나요?

WHO, 미국CDC 등의 정보에 따르면,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인 SARS-CoV, MERS-CoV 등 과거에 밝혀진 코로나바이러스를 대상으로 소독제 효능을 시험한 결과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가능한 차아염소산나트륨(가정용 락스) 70% 알콜 등에서도 소독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가의 환경부처에서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 소독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환경부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SARS-CoV-2) 소독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허가한 제품목록을 제시하였고(붙임 7), WHO 등에서 제시한 유효성분을 포함하는 환경부 허가제품 제시하였으니(붙임 8) 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중 소독제를 선택하여 사용시 반드시 제조회사별 사용방법, 효과 및 주의사항을 준수하여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Q5. 손씻기의 효과와 손소독제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손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를 사용하여 손 씻기를 권고합니다. 다만, 손을 씻을 수 없는 경우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손소독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6. 집을 소독한 경우 집을 비워야 하나요?

환자가 거주한 집을 소독 시에는 소독기간에는 집을 비워야 하고 다시 집에 들어갈 수 있는 시기는 소독제와 환기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사용하였다면 냄새나 위해성 등을 고려하여 소독 후 환기를 다음날까지 하고 그 다음날 사용이 가능합니다.

 

Q7. 다중이용시설에 환자가 다녀간 경우 전체를 소독해야 하나요?

코로나19 환자의 동선 파악하여 소독 범위를 결정하고 소독방법을 선택합니다.

동선 파악이 불가능한 경우, 일반인의 이용 및 접촉이 잦은 대상 및 구역을 설정하여 소독계획을 마련합니다.

다중시설 내에서 환자가 이용하지 않은 공간(구역)의 경우 자체 일상적인 소독을 시행합니다.

 

Q8. 소독 후 반드시 하루 동안 사용하지 말아야 하나요?

코로나19 환자가 이용한 시설의 소독시에는 소독기간에는 시설을 비워야 하고 다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시기는 소독제와 환기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 소독 이후 바이러스는 소독 당일 사멸하나, 사용한 소독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충분한 환기 후 사용 재개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다만, 차아염소산나트륨의 경우 냄새나 위해성 등을 고려하여 소독 후 환기를 다음날까지 하고 그 다음날 사용이 가능합니다.

 

Q9. 소독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코로나19 환자의 이용이 확인된 경우 이 지침에 근거하여 소독을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고, 그 외 일상적 소독은 자체 소독 기준에 따라 일상적인 소독을 시행합니다.

 

Q10. 소독제는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나요?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환경소독은 환경부와 WHO 등에서 제시한 성분의 소독제가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행동수칙 -
1. 마스크 착용 : 기침 등 호흡기증상자는 반드시 착용!
2. 손씻기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꼼꼼하게!
3. 기침예절 : 기침은 손이 아닌 옷소매로 가리고!
 

담당자 :
보건행정과 김순연 051-419-4901
최근업데이트 :
2019-07-22 10:06:44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