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0회 제2차 정례회 양준모 의원 5분발언(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집행부의 지속적인 소통 노력 당부)

작성일
2019-12-02 22:51:29
작성자
의회사무과
조회수 :
22
  • 다운로드 양준모의원 5분발언 모습.png(732.1 KB)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백평효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철훈 구청장님과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영도구의회 양준모 의원입니다.

뜨겁게 맞이하였던 2019년도 이제는 거의 다 지나가고, 이제 우리 구정에 대한 성찰과 반성 그리고 평가와 앞으로 맞이할 2020년을 준비하는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습니다. 모든 동료의원 여러분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영도구는 2019년도에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최근에는 동삼동 하리항의 지방어항 지정,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선정 등 개발호재로 우리 영도의 미래를 기쁜 마음으로 그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렵고도 험한 경제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도 지금처럼 꾸준히 성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여러 의견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한걸음의 굳건한 전진을 위한 세심한 주의와 노력의 일환일 수 있습니다. 특히 각자의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때로는 치열한 논쟁도 필요하며, 각자의 역할이 다르기에 그만큼 하나하나의 의견은 소중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각 구성원들이 무엇을 바라보고,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라는 것입니다.

목표점에 대한 설정은 가장 기본적으로 그 공동체의 리더에 의해 제시되고 구성원들의 동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영도구라는 공동체의 구정에 있어서 목표점은, 그 비전은 4년간 그 책임과 권한을 위임받은 구청장님의 구정철학에 기대는 바가 큽니다. 관계부서, 기관의 장들과 소속 공무원들이 어떤 정책과 사업을 펼쳐가려면 그러한 구정철학에 기인한 비전의 공유가 이루어져야 하며, 그러할 때 모든 구성원들의 영도 발전을 향한 달음질 하나하나가 아쉬움 없이, 충분한 가치와 의미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이러한 비전에 대한 우리 의회의 동의와 공유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의회는 집행부의 대척점에서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때론 2인3각 경기의 동반자로서 공조하여 성공적 구정을 이루어가기도 합니다. 레이싱 경기로 비유하자면 집행부는 힘차게 달리게 하는 엔진이며, 우리 의회는 안전하게 멈출 수 있는 브레이크입니다. 레이스 코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립한 하나의 정확한 전략에 따라 고성능 엔진의 힘과 섬세한 브레이크 기술이 조합을 이루면 레이스에서 우승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레이스에 대한 전략이 바로 구정에 있어서는 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회와 집행부 간 전략의 공유, 즉 비전의 공유는 결국 성공적인 성과로 나아가는 핵심입니다.

최근 영도구 집행부와 의회는 한 가지 매우 중요한 사업에 대하여 서로의 역할과 입장에서 최선을 다해 논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바로 태종대 감지해변 측 “체험형 관광상품 짚와이어 설치 사업”에 대한 것입니다. 의회의 다양하고 합리적인 문제 제기와 이의 해소를 위한 집행부의 부단한 노력으로 7개월여의 숙의 과정을 거쳐 지난 월요일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의회가 승인하는 결실에 이르렀습니다.

이 과정에서 의회에 의해 제기된 많은 질의 중 가장 중요한 이슈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 사업을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둘째, 영도구 역사상 유례없는 최대의 투자사업인데 안정적인 재원조달 방안은 무엇인가?

첫 번째 이슈는 앞서 말씀드린 비전에 대한 질의였습니다. 특히 우리 영도가 관광도시로서 든든히 서기 위해 바라보아야 할 비전에 대한 것입니다. 선행한 “영도비전2030”과 부산시의“태종대 관광 종합개발계획”에 해당 사업에 대한 언급이 있으나, 민선7기 김철훈 구청장님의 구정철학이 반영된 “해양문화 관광도시 영도”의 비전 위에서 이 사업이 가지는 의미와 역할, 그리고 가치에 대한 이해와 동의는  우리 의회의 결정에 전제조건과도 같은 것입니다.  

두 번째 이슈인 재원조달 방안에 대한 집행부의 합리적 계획과 강고한 의지는 의회의 입장에서 해당 사업에 대한 확신을 가지기 위해 필히 확인하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위의 두 가지 이슈는 어떠한 사업을 진행하더라도 의회의 입장에서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앞으로도 사업의 특성에 따른 최선의 검토와 논의로 영도구의 미래를 위한 최적의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더불어 이번 짚와이어 사업 진행과정에서 보여주신 집행부의 적극적인 소통을 계속 기대하며 나아가 상보적 관계로 더욱 발전해 나아갈 것을 바라 마지않습니다.

특히 이번에 구청장님께서 보여주신 의회와의 소통 의지와 계획에 감사드리며, 충분한 소통으로 민선7기의 구정철학과 비전에 대하여 의회의 이해가 더욱 깊어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나아가 앞으로 진행될 사업들에 대해서도 집행부와 의회, 그리고 구민 간 폭넓은 이해와 비전의 공유를 통해, 합심하여 영도발전을 이루어 가야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구정이 곧 성공적인 의정”이라는 우리 의회의 초심을 앞으로도 이어가도록 우리 의회와 집행부의 적극적인 노력과 소통을 기대합니다. 내일부터 시작되는 2020년도 예산안 심사에서도 오직 구민만 바라보며 최고의 결론에 도달하도록 노력하고 소통합시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담당자 :
의회사무과 박정현 051-419-4094
최근업데이트 :
2019-07-22 09:31:1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