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헌장명

청학1동행정서비스헌장

헌장내용

청학1동행정서비스헌장

(1) 주민을 맞이하는 자세
  • 주민께서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주민이 담당직원을 1분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직원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전 직원은 공무원증을 달겠습니다.
    • 주민을 맞을 때에는 10초이내에 하던일을 멈추고 (어서오십시오)라는 인사와 함께 밝은 표정으로 맞겠습니다.
    • 노약자,장애인,글쓰기가 어려운 민원인을 위하여 민원실에 돋보기(3개)를 비치하고 무료대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에는 전국행정기관 무료전화와 주민들이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설치하고 청학1동 관내도 및 지번일람표를 비치하여 민원인이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시에는 직원이 부축하여 맞이하고 배웅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소리가 2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때에는 통화내용을 요약하여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으며, 민원인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담당직원 부재시에는 업무대행 직원이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원하실 경우 담당직원이 30분이내에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 FAX,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으로 민원신청이나 주민불편사항을 신고하신 경우 1시간이내에 처리 절차와 처리 예정일자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FAX민원중 동에서 직접발급이 가능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은 신청후 5분 이내에 발급해 드리겠으며, 호적 등·초본 등을 FAX로 신청 하시면 3시간 이내에 발급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공무원이 주민을 직접 방문할 경우
    • 동사무소 공무원이 주민을 방문할 때에는 신분을 정확히 밝히고 주민의 건의사항이나 민원은 성실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조성
  • 민원실내 잘보이는 곳에 식수대, 각종 간행물비치, 민원사무처리 안내표지판 등을 부착하고 필요서식 15종을 민원창구에 비치 하겠습니다.
  • 복사기, 전화기, 행정장비 각1종을 설치하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에 대기의자(12개이상), 최신간행물(2종이상), 식수대(민원전용 냉온수기1대), 컴퓨터1대를 설치하여 주민의 정보검색 및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3) 주민 불편사항의 신속한 처리

구청으로 업무가 이관된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보안등 수리"등의 생활민원 사항은 주민신고, 관내순찰 등을 통해 발견한 3시간이내에 구청 해당부서에 통보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4) 신속, 정확, 공정한 민원 행정서비스 제공
  • 즉결(창구)민원 15종에 대하여는 목표처리 시간을 설정하여 최저 2분에서 최고 1시간을 단축하여 민원대기 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처리에 대하여도 목표처리 기간을 1일 앞당겨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동 처리 민원사무 처리시간

(5)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 주민자치센터의 시설과 장비는 공무원 근무시간 동안에는 항시 개방하겠으며, 자치센터 운영펑가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년도 계획에 반영, 개선 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 운영프로그램.
  • 각종 민원서비스에 관한 정보는 영도소식지, 기타 구정정보지 등을 통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주민이 요청 시에는 관련규정에 따라 행정 정보를 공개하겠으며, 업무상 취득·관리하는 개인정보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담당공무원의 착오로 2번이상 방문하시거나, 헌장에 정한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는 해당 주민에게 먼저, 정중하게 사과 드리고 최우 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착오에 대한 보상으로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 공무원에 대한 친절교육을 월1회이상 실시하겠으며, 담당업무에 대한 업무연찬을 분기별 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 청학1동사무소에서는 행정서비스 제공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하여 매년1회(10월중) 고객만족도 조사와 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자체 또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겠으며 조사결과 시정조치 계획은 1개월 이내에 영도구 홈페이지와 동 게시판을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수준과 이행표준 달성도가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1차 적으로 자체 시정하고, 법령과 제도의 개선이나 예산이 소요되는 경우에는 해당법령, 제도의 개선과 소요예산을 확보하여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 청학1동 공무원은 주민 여러분께서 만족하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사오니 주민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주민 여러분께서 보실 때 특히 친절하고 모범적이라고 생각되는 공무원이 있으면 언제든지 추천하여 주시고 격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행기준

이행 기준

(1)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민원실내 업무처리 안내 표지판을 부착하고 각종 민원서식 작성요령 견본을 비치하여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국행정기관 무료전화기, 복사기, FAX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아늑하고 편안한 장소로 느낄 수 있도록 대기의자를 설치하고 무료함을 달래기 위하여 정기간행물 3종 이상을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노약자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3종)를 비치하고, 민원서류 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분에게는 무료대서를 해드리겠습니다.
(2) 주민 편의를 위한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매일 1회 이상 관내를 순찰하여 주민여론 수렴 및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3시간 이내에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조치하도록 하겠으며, 주민편의를 위한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장애인 상담의 날(월2회)을 지정 운영 함으로써 관내 거동불편 장애인 담당자가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복지행정 상담 및 주민 불편사항을 접 수하여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관내유관단체원 중심으로 민원안내 도우미로 위촉하여 1인 1일 자치센 터 민원실에 출근하여 창구안내, 노약자에 대한 무료스비스, 민원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인구의 고령화 현상이 점점 가속화 되고 노인복지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가족으로부터 소외된 노인 16명에 대하여는 1일 1회 야쿠르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정서적 안정에 기여 토록 하겠습니다.
(3) 신속, 정확, 공정한 민원 행정서비스 제공
  • 즉결민원사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목표처리시간을 설 정하여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이행목표 처리시간은 민원인이 접수한 이후부터 적용되며, 1회 10건 이상 민원 신청시는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유기한 민원 서류에 대해서는 법정처리기간에 불구하고 다음과 같이 자체 목표처리 기간을 설정 운영하고, 기타 민원은 민원사 무처리기준표에 의거 최단시일 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4)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 주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교양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수강생 만족도 설문조사를 연 1회 실시하여 프로그램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 회의실을 지역주민의 각종 전시회, 단체·동호인 활동에 필요한 장소로 제공하겠습니다.

담당자 :
청학1동 손다희 (051-419-5681)
최근업데이트 :
2017-08-29 11:51:11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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