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헌장명

영도구행정서비스헌장(봉래2동)

헌장내용

우리 영도구 전 공무원은 모든 구민을 최상의 고객으로 모시고, 민원을 처리하는데 있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구민을 내 가족처럼 모시고,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내 일처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구민을 맞이하겠습니 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행정실명제를 이행하여 행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구민에게 최적의 휴식공간과 편의시설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구민에게 불편을 드렸거나, 부당하게 처리되었음이 발견될 경우 이를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 상을 하겠습니다.

구민을 맞이하는 자세

  • 구민이 직접 방문하였을 시
    • 담당 직원을 1분 이내에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 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구민을 맞을 때는 5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앉을 자리를 안내하고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구민을 위하여 민원실에 돋보기(3개)를 비치하고, 글 쓰기가 어려운 구민을 위해서는 담당자가 무료대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직원 부재시에는 업무대행 직원이 직접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원하실 경우 담당직원이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 불편신고사항은 3일 이내에 처리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으 며, 타부서 소관사항에 대해서는 1시간 이내에 해당부서로 넘겨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문의하였을 시
    • 전화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 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 또는 타 부서로 연결할 때에는 통화요점과 함께 10초 이 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민원인께서 전화를 끊으신 것을 확인한 다음 1 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우편·PC통신·인터넷으로 서비스를 문의하였을 시
    • 접수 후 3근무시간 이내에 처리결과 또는 처리 예정일자를 알려드리겠 습니다.

알 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

  •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모든 문서에는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는 행정실명제를 이행하겠습니다.
  • 구청의 각종 민원 행정정보는 영도구 홈페이지, 영도소식지, 구보 등 각종 행정 간행물을 통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사무실내에 현행 법령집, 부산광 역시 현행 자치법규집, 영도구 현행 자치법규집, 민원사무편람, 민원사무 처리기준표 등을 비치하여 구민들이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행정정보공개 창구를 설치 운영하겠으며, 업무상 취득·관리하는 개인정보에 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겠습니다.
    • ※ 행정정보 공개창구 : 영도구청 민원실 6번 창구(☎419-4267)
    • 각 동사무소(14개소) 민원실
    • ※ 행정정보공개 전자민원창구 : 홈페이지→전자민원창구→행정정보공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직원의 잘못으로 구청이나 동사무소를 2번 이상 방문하시거나, 헌장에 정한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는 타 업무보다 우선적으로 처리 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 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을 법정 처리기간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처리만 료일 1일전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겠으며, 지연일수 1일당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부당하게 처리되었거나 개선 해야 할 점이 있으신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검토 후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공무원 친절도 측정함을 구청사 1층 현관 입구 민원 안내대 옆에 비치 하여 구민에 의한 친절도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저희들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질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꾸준히 평가 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매년 1회(10월중) 구민을 대상으로 우리 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와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 를 자체 또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와 이행표준달성도 평가결과는 다음연도 1월중에 영도 구 홈페이지 또는 구보를 통해 공표하고, 시정조치계획은 조사결과 발표 후 1개월 이내에 동일한 방법으로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수준과 이행기준 달성도가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1차 적으로 자체 시정하고, 법령과 제도의 개선이나 예산이 수반되는 경 우에는 해당 법령, 제도의 개선과 소요예산을 확보하여 시정하겠습니다.

이행기준

이행 기준

신속, 정확, 공정한 민원 행정서비스 제공

즉결민원사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목표처리 시간을 설정하여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민원명, 법정시간, 현재처리시간, 목표처리시간의 항목으로 민원처리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정처리시간 현재처리시간 목표처리시간
주민등록전입신고 3시간이내 15분이내 10분
주민등록 등,초본 3시간이내 15분이내 5분
인감증명 3시간이내 20분이내 10분
출생및사망신고 3시간이내 15분이내 10분
주민등록증발급신청 3시간이내 15분이내 10분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3시간이내 15분이내 10분
국민기초생활보장증명 3시간이내 10분이내 5분
장애인자동차표지발급 3시간이내 15분이내 10분
장애인증명 3시간이내 15분이내 10분
건축물관리대장발급 3시간이내 15분이내 10분
토지대장발급 3시간이내 15분이내 10분
공시지가확인원발급 3시간이내 15분이내 10분
어디서나민원 신청발급 3시간이내 2시간 2시간 (관내30분)
  • ※ 이행목표 처리시간은 민원인이 접수한 이후부터 적용되며, 1회 10건이상 민원 신청시는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유기한 민원 서류에 대해서는 법정처리기간에 불구하고 다음과 같이 자체 목표처리 기간을 설정 운영하고, 기타 민원은 민원사무처리기준표에 의거 최단시일 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명, 법정시간, 현재처리시간, 목표처리시간의 항목으로 기타 민원처리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간 목표처리기간
국민기초생활수급신청 14일이내 14일이내 10일이내
장애인등록신고 3일이내 1일이내 5시간이내
전세자금융자신청 5일이내 5일이내 3일이내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민원실내 업무처리 안내 표지판을 부착하고 각종 민원서식 작성요령 견본을 비치하여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국행정기관 무료전화기, 복사기, FAX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아늑하고 편안한 장소로 느낄 수 있도록 대기의자를 설치하고 무료함을 달래기 위하여 정기간행물 3종 이상을 비치 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노약자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3종)를 비치하고, 민원서류 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분에게는 무료대서를 해드리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 주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교양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동별 3종이상 개발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수강생 만족도 설문조사를 연 1회 실시하여 프로그램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 회의실을 근무시간내(09:00 ~ 18:00)에는 지역주민의 각종 전시회, 단체, 동호인 활동에 필요한 장소로 제공하겠습니다.
주민 편의를 위한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매일 1회 이상 관내를 순찰하여 주민여론 수렴 및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3시간 이내에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조치하도록 하겠으며, 주민편의를 위한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 주민참여와의견제시방법▶
    • 주민 위주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리며, 만약 이행치 않을 시에는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으로 의 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민 편의를 위한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동사무소와 주민자치센터내 모든 시설물은 주민 여러분을 위 하여 설치한 것이므로 서로 아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 주민 여러분께 드리는 부탁 말씀
    • 주민 여러분이 우리 동사무소를 방문하였을 때 불편, 부당사항이 발견되었을 때는 언제든지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보다 나 은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 동사무소 전 직원은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 즉 주민 을 감동시킬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하겠으며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담당자 :
봉래2동 김우리 (051-419-5641)
최근업데이트 :
2017-11-17 10:41:16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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